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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마전 논란 영양고추유통공사

매출액, 순이익에 비해 인건비 비중 너무 커
매년 적자난에도 복리후생비 등 직원들 돈잔치
상식 벗어난 영업원칙은 주먹구구식 운영 전형

불합리한 고추 유통구조개선과 비절단 상태의 고추건조 방법 문제점 개선, 소규모 고추 재배 농가의 소득기반 확보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영양군 고추유통공사(이하 유통공사)가 2006년 9월 설립후 5년여간 경영 부실로 100억여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자가 요청해 받은 유통공사 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유급직 직원수가 28명에서 34명으로 6명이나 늘어났고 이로인한 보수지급금액도 11억 6421만에서 17억 5898만원으로 5억9477만원이나 더 지출됐다.
또한 설립 이후 2020년까지 매출액과 당시 순이익에 비해 일부 공사운영비가 과다하게 산정돼 지출되거나 외부 감사를 통해 밝혀야 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군의 허술한 유통공사 관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2016년 매출액은 135억 4422만 6000원으로 당기순이익은 1억 2908만 6000원이었다. 이중 급여(인건비)로 11억 6421만 2000원, 업부추진비로 1169만 2000원을 사용해 인건비와 업부추진비의 비중이 11.5%나 됐다.
2020년도의 경우 매출액이 173억 3106만 9000원에 당기순이익이 4902만 5000원으로 급여 17억 5898만 3000원, 업무추진비 2339만 1천원이나 돼 인건비와 업무추진비가 매년 늘어나 운영에 부담이 되고 있다.
유통공사의 운영구조를 보면 전체 운영비 중 임원과 직원급여 비롯한 상여금, 제수당, 잡금, 퇴직급여, 복리후생성 급여, 복리후생비, 여비교통비 등으로 지출되는 금액이 국가 공기업 수준으로 농가의 소득기반 확보보다 유급직 직원들의 이속챙기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대부분이 자동화시스템으로 돼 있는 유통공사가 2016년도에 비해 유급직원을 6명이나 더 늘린 이유와 임직원들의 판공비와 홍보비 등이 매출신장에 제대로 사용됐는지 등 의문스러운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영양과 인근 지방에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고추유통공사는 없지만 민간이 운영하는 기업들이 많다. 이들 기업과 영양군에서 설립하고 보조금을 주는 유통공사의 매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직원수, 판공비, 인건비와 복리후생비 등을 비교해 보면 유통공사의 존재여부에 의혹이 간다.
유통공사 직원은 영업상 재고과다로 전략적으로 손해를 보고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는 답변과 장기재고로 손실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략판매로 적정재고를 조정한다는 등의 이해하기 어려운 답변을 내놓아 유통공사가 얼마나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지 엿볼 수 있었다.
이처럼 재고물량이 발생하면서도 특정 업체에는 판매하고 다른 업체에는 판매하지 않아 문제를 만든 이유 또한 무엇인지 특혜나 의혹이 있다면 밝혀야 할 것이다.

김연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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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