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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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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지역의 소중한 소나무가 사라지고 있다. 고령군지역은 일명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재선충이 감염되지 않고 있는 지역이다. 이 때문에 도로개설 공사를 비롯 산업단지 조성 등 각종 산지전용허가를 취득하면 소나무 반출이 용이한 편이다. 이 점을 노린 조경업자들은 천년의 향기를 가진 소나무를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며 벌떼처럼 몰려들고 있다. 헐값에 사들인 소나무는 포장된 채로 전국으로 날개 돋힌듯 팔려나가고 있거나 이식으로 행정당국의 눈치를 보면서 밀반출을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 고령군의 산림정책은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또한 공무원의 관리 감독 역시 문제점은 없는지 의문스럽다. 지역 내 소나무 반출 수량에 비해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실제 소나무가 반출되는 시점에 맞춰 현장 확인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소나무 보호를 위한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이 미비해도, 소나무의 과다 반출이나 밀반출은 어떤 경우에도 막아야 한다. 이와 관련, 2017년1월께 고령군 우곡면 예곡리(부례) 산 30-31번지 일대 임야를 훼손하고 수령이 수십 년생 이상 된 소나무 수십 그루를 굴취해 밀반출한 사실이 마을주민의 제보자에 의해 밝혀진바 있다. 현재는 고령군 쌍림면 신곡1리 마을 일때에 전원주택 조성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