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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주시 ‘안전속도 5030’ 전면 시행

변경구간 과속단속 3개월 유예

상주시내 도심 구역에 안전속도 5030이 전면 시행된다.
당초 주요 간선도로의 차량 제한속도는 60km/h, 이면도로는 50-40km/h로써 지난달 29일부터는 50km/h로, 그 외 이면도로는 30km/h로 하향 조정됐다.
이 안전속도 5030은 어린이, 노인 등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및 보행자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도시부 지역 제한속도를 특별히 관리하는 제도로 이번 도로교통법이 개정됐다. 이에 따라 시의 도심 지역에 속도 표지판 및 노면표지를 교체하면서 변경된 제한속도를 적용한다. 또 관내 함창읍, 공성·청리·낙동·모서·화서·화북면 7개 소재지는 7월 말경부터 표지판 교체와 함께 하향 조성된 제한속도가 적용된다. 
시내 주요 도시부 속도제한은 경상대로(가장동 상주시민장례식장~만산동 맥스모텔), 영남제일로(무양동 자산교사거리~냉림동 계룡교사거리) 등 주요 간선도와 읍면 구간은 50km/h로 그 외 대부분의 도로는 30km/h로 제한된다. 
상주시와 상주경찰서는 속도표지판 및 노면표지 교체 완료와 함께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하지만 변경 속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변경구간의 제한속도 단속(과속 단속카메라)을 3여개월 단속을 유예할 방침이다.  
강영석 시장은 “안전속도 5030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교통사고 발생 및 사망자 감소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교통안전을 위해 변경된 제한속도를 꼭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황인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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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시민사회 “교육청, 나노필터 마스크 전량회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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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